탄수화물은 필요할까?

탄수화물은 필요할까?

 

 

고양이는 육식동물이예요. 육식동물은 탄수화물이 아니라 주로 단백질을 먹는 동물이죠.

고양이용 사료에 탄수화물을 많이 포함하는 이유는 단지 탄수화물이 저렴하고, 사료 안에 있는 다른 재료들이 서로 붙게 만들기 위해서예요. 실제로 야생 고양이는 사냥감의 몸에 들어있는 곡류 등을 먹어서 약 2-5%만의 탄수화물을 섭취합니다. 이렇듯 고양이에서는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할 이유가 없어요.

더구나 고양이는 침에 있는 탄수화물 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가 없는 등 탄수화물을 대사하는 데 필요한 효소가 부족해요. 따라서 탄수화물의 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체지방으로 쉽게 전환되어 비만이 될 수 있답니다. 또 당류의 섭취는 혈당과 그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크게 늘어요.

한편, 탄수화물 중에 섬유질은 위장관 건강에 좋을 수 있어요. 아직 원인은 모르지만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고혈당증이 있는 고양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다른 중요한 영양소의 소화율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음식의 10%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건사료만 먹인다면 건강 문제에 시달리게 될 거예요. 우리 고양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양질의 고단백 음식을 주세요!

 

 

 

 

About 코미맘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졸업생으로 예쁜 고양이 한 마리와 함께 오순도순 살고 있어요. 실력 있는 고양이 전문 수의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건강한 식단이 건강의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영양학을 포함한 수의학을 통해 반려동물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꿈이예요 :)

2 Comments

  1. Pingback: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소 – MYSUPERCAT

  2. Pingback: 사료와 자연식 비교 – MYSUPERCA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