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과 필수지방산

지방과 필수지방산

 

지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두 배가 넘는 에너지원이예요. 소장에서 지용성 비타민을 흡수할 수 있게 하고, 음식의 맛과 텍스쳐를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지방산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요. 지방산의 종류는 아래와 같답니다.

포화지방산 동물 지방, 팜오일, 코코넛오일
단일불포화지방산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견과류 기름
다가불포화지방산 생선 기름, 식물 기름 필수지방산 해당

 

지방산 중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것을 필수지방산이라고 하는데, 고양이의 필수지방산은 모두 불포화지방산이예요. 필수지방산에는 크게 오메가 3와 오메가 6 지방산이 있어요.

 

1)    오메가 3 지방산

: ALA (alpha-linolenic acid), EPA (eicosapentaenoic acid), DHA (docosahexaenoic acid)

EPA와 DHA는 ALA에서 유래되는데 어린 고양이는 ALA에서 EPA, DHA를 만들어내는 기능이 떨어지므로 반드시 모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해요!

오메가 3 지방산은 뇌에 산소를 많이 공급하게 해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 외에도 염증에 저항하는 항염 작용을 하고, 심장과 신장 기능을 보호하며 종양과 싸우기도 하지요. 특히 EPA와 DHA는 망막과 뇌에 많이 있어 배아나 태아의 뇌와 망막 발생에 필수적이랍니다. 어린 고양이에서 이것이 결핍되면 시각과 지능 손상을 포함하는 신경계 이상을 유발해요.

그러나 EPA와 DHA는 식품에서 찾기가 아주 힘든데요. 대구간유와 연어, 청어 기름에는 이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2)    오메가 6 지방산

: linoleic acid, arachidonic acid

개와 다르게 고양이에서는 체내에서 linoleic acid가 arachidonic acid를 합성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둘 다 섭취해야 해요.

오메가 6 지방산은 세포막을 구성하고 피부 장벽의 역할을 해서 피부로부터 물 손실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또 항염 작용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 prostaglandin의 합성에 꼭 필요하고 번식 기능을 돕기도 하지요. 이것이 결핍되면 털이 건조해지고 얇아지며 피부도 건조해지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답니다.

 

우리 고양이들에게 먹일 음식에 필수지방산이 충분하게 함유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About 코미맘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졸업생으로 예쁜 고양이 한 마리와 함께 오순도순 살고 있어요. 실력 있는 고양이 전문 수의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건강한 식단이 건강의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영양학을 포함한 수의학을 통해 반려동물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꿈이예요 :)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