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와 자연식 비교

사료와 자연식 비교

 

고양이 음식은 크게 건사료와 캔사료, 생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건사료

장점

단점

좋은 사료는 영양소의 결핍이 없어요. 탄수화물 함량이 가장 높아요.
잘 상하지 않아 실온에서도 보관할 수 있어요. 수분 함량이 적어요. (최대 10%)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가장 저렴한 사료는 건사료에 속해요. 고가의 사료가 아니라면 몸에 나쁜 부산물이나 방부제가 섞여있어요.
캔사료보다는 치아에 덜 껴요.

고양이는 야생에서 2-5%만의 탄수화물을 섭취한답니다. 건사료의 탄수화물 함량은 10%~50% 이상까지 아주 다양하고 높은 편이죠. 탄수화물 함량을 계산하는 진짜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포스팅 참조: 탄수화물은 필요할까?    똑똑하게 사료 읽기: 탄수화물 계산법

또 고양이는 하루에 kg 당 약 60ml의 물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물 섭취량이 부족하면 신장과 방광 질환에 걸릴 위험이 아주 높아져요. 물을 많이 마시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포스팅 참조: 물 많이 마시게 하는 방법

 

 

캔사료

장점 단점
건사료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요. 주식캔은 가격이 비싸요.
수분 함량이 높아요. (약 80%) 영양소가 적어서 많이 먹어야 해요.
실온에서도 보관할 수 있어요. 치아에 많이 남아서 치석이나 충치가 잘 생겨요.

수분 함량이 높지만 재료 자체에 있는 수분이 적고 단백질, 지방 등 필수영양소가 부족해요. 그래서 더 많은 양을 먹어야 하는데 건사료 60g을 먹을 때 캔사료는 185g을 먹어야 할 정도로 3배 이상을 먹어야 한답니다. 잘 먹는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영양결핍이 올 수 있고 비용도 많이 들겠죠.

또 치아에 많이 남기 때문에 치석이나 충치나 잘 생기고 입냄새가 많이 나는 것이 단점이예요.

 

자연식

장점 단점
고양이마다 상태와 기호성을 고려해서 맞춤식으로 급여할 수 있어요. 만드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요.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다른 영양소가 풍부해요. 제대로 공부해서 만들지 않으면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어요.
수분 함량이 높아요. (60-70%) 위생적이지 않을 경우 세균 등 감염의 위험이 있어요.
구강 건강에 좋고 가공을 거치지 않아 영양소의 흡수율이 높아요. 적절하게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해야 해요

자연식을 주기 위해서는 영양학과 식품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특정 영양소가 결핍되기 쉽고 세균이나 기생충에 감염될 수도 있답니다. 집에서 자연식을 만들어 줄 때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 다음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포스팅 참조: 자연식에서 저지르기 쉬운 5가지 실수

 

이렇게 건사료, 캔사료, 자연식을 살펴보았는데요. 건강한 음식은 건강의 기본이랍니다. 어떤 음식을 주는 것이 우리 냥이들의 건강에 좋을지 장단점을 비교해서 생각해보시고 급여해주세요~!

 

 

About 코미맘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졸업생으로 예쁜 고양이 한 마리와 함께 오순도순 살고 있어요. 실력 있는 고양이 전문 수의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건강한 식단이 건강의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영양학을 포함한 수의학을 통해 반려동물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꿈이예요 :)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