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을 잘 안 먹는다면?

자연식을 잘 안 먹는다면?

 

 

어린 고양이들이나 자연식을 한 번이라도 접해본 고양이들은 자연식을 주면 아주 잘 먹고 몸에서도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요.

하지만 오랫동안 상업용 사료만 먹던 고양이들은 자연식에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어요. 이런 고양이들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하고자 하는 몸의 자연적인 본능이 상당히 줄어든 상태죠.

이럴 때 자연식을 먹도록 유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답니다.

 

1.      음식을 살짝 데워서 주세요. 고양이들은 온도에 민감할 수 있어요. 음식이 따뜻하면 향이 풍부해져서 훨씬 더 관심을 갖는답니다. 이때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요. 그러니 지퍼백에 담아 따뜻한 물에 5-15분 정도 담아서 데워주세요.

 

 

2.      사람이 다니는 곳이 아니라 한적한 장소에서 음식을 주세요. 좀더 편안한 마음으로 새로운 음식을 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소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등 고기마다 향과 맛이 다른데요. 고양이는 미식가이기 때문에 고양이들마다 좋아하는 고기가 달라요. 조금씩 줘보시고 어떤 고기를 제일 좋아하는지 확인해보세요. 그 고기로 준다면 자연식을 좀더 좋아하게 되겠죠?

 

4.      너무 먹지 않으려고 한다면 평소 좋아하던 재료의 캔사료 (예를 들어 참치나 닭고기)나 캣잎, 생선즙, 가쓰오부시, 멸치, 새우 등 평소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섞어서 주는 것도 한 방법이예요.

 

5.      고양이가 받아들일 때까지 점차적으로 음식을 바꿔주세요. 일주일 정도의 기간을 두고 처음에는 기존에 먹던 캔사료에 조금 섞어주거나 옆에 조금 놔주다가 점점 캔사료를 줄이고 자연식의 비중을 늘려서 완전히 자연식으로 바꿔주는 방법이지요.

 

6.      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이 들 때까지 배고프게 만드세요. 고양이가 굶는 걸 보면 마음이 아프겠지만 하루이틀은 괜찮아요. 하지만 만약 고양이가 비만이라면 절식을 추천하지 않아요. 지방간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예요. 다음은 절식의 방법이예요.

1)    절식을 시작하기 전에 1-2일 정도 소량의 고기, 채소와 함께 평소에 먹던 음식을 소량만 주세요.

2)    1-2일 간 유동식으로 깨끗한 물, 채소즙, 고기국물과 같은 액체만 주세요.

3)    1-2일에 걸쳐 유동식에 계란, 소량의 고기와 같은 고형식을 첨가해서 주세요.

4)    점차 고기의 양을 늘려서 결국 다른 재료들과 보조제가 첨가된 완전한 자연식을 먹도록 해주세요.

 

원래 고양이들은 자연식을 아주 좋아한답니다. 가장 자연스럽고 건강한 음식이기 때문이지요. 만약 자연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위의 방법으로 본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Reference

리쳐드 H. 피케른, 수전 허블 피케른, 개 고양이 자연주의 육아백과, 책공장더불어, 2013.

Margaret Gates, How to transition your cat to a raw meat diet, Feline Nutrition Foundation, 2015.

About 코미맘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졸업생으로 예쁜 고양이 한 마리와 함께 오순도순 살고 있어요. 실력 있는 고양이 전문 수의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건강한 식단이 건강의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영양학을 포함한 수의학을 통해 반려동물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꿈이예요 :)

1 Comment

  1. Pingback: 자연식의 해독작용 – MYSUPERCA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