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날생선

날생선에 있는 효소인 thiaminase는 필수 비타민 B 중 하나인 thiamine을 파괴해요. Thiamine이 결핍되면 신경학적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심하면 경련이나 혼수 상태에 빠질 수 있어요. 또 날생선에는 기생충의 위험이 있어요. 익혀먹더라도 생선에는 고양이에게 필수적인 비타민 E, 나트륨, , 구리 등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해서 생각보다 고양이에게 매일 먹이는 주식으로 좋지 않답니다.

날계란 흰자

날계란 흰자에는 avidin이라는 단백질이 있는데, 이것이 필수 비타민 B 중 하나인 biotin의 흡수를 방해해요. Biotin이 부족하게 되면 털과 피부가 건조해지고 털이 쉽게 빠지는 등 부작용이 유발된답니다.

뼈에는 칼슘, 인과 같은 영양소가 많지만 뼈를 갈지 않고 주면 삼킬 때 목에 걸릴 수 있어 굉장히 위험해요! 특히 닭뼈는 씹으면 뼈가 날카롭게 부러지고 생선뼈는 그 자체로 날카롭기 때문에 위장관을 찔러 구멍을 낼 수 있어 매우 위험해요. 또 고양이의 치아는 작기 때문에 크고 단단한 뼈를 씹었을 때 치아가 부러질 위험도 있어요.

간에는 비타민 A가 아주 풍부해요. 많은 양의 간을 먹게 되면 비타민 A 과다증, 즉 비타민 A 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해요. 이것은 고양이의 뼈 건강을 위협하는데, 뼈의 모양이 변형되고 특히 경추의 뼈가 자라기도 하고,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을 유발하게 돼요. 심하면 죽음에 이를 수 있을 정도랍니다. 다만 하루 최대 섭취량을 넘지 않는 선에서 미량의 간을 섭취하는 것은 괜찮아요.

우유, 유제품

사람이 먹는 우유와 유제품에는 유당이 들어있는데, 어떤 고양이들은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유당을 소화시킬 수가 없어요. 따라서 유당이 장을 그냥 통과하게 되는데, 장에 있는 균들이 유당을 발효시켜서 휘발성 지방산을 생산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설사를 유발하죠. 어떤 고양이들은 유당을 소화할 수 있기도 해요. 우리 고양이에게 우유를 먹여도 되는지 고민되신다면 우유 한 스푼 정도를 먹여보시고 24시간 내에 설사를 하는지 하지 않는지 보고 급여해주세요. 만약 우유를 소화하지 못하는 고양이라면 설사하는 것을 보고 마음이 아플 테니 처음부터 고양이용 우유를 주는 것이 더 좋겠죠?

양파, 마늘,

양파, 마늘, 파와 같은 파속 식물은 개와 고양이에서 독성이 있어요. 익히더라도 독성이 사라지지 않고, 특히 고양이에서의 독성은 개의 두 배랍니다! 파속 식물을 씹거나 자르면 allicin이라는 물질이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독성물질인 N-propyl disulphide로 분해돼요. 이 물질은  특유의 냄새와 맛을 형성하기도 하는데 마늘은 양파보다 이 물질이 5배 농축되어 있어 더 위험해요. 이 물질은 장에서 쉽게 흡수되어 혈액으로 들어오고 혈액에 있는 적혈구의 세포막과 헤모글로빈을 파괴해서 빈혈을 유발한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에서 체중 당 5g의 양파를 먹었을 때 심한 빈혈이 유발되었다고 해요. 따라서 마늘은 그것보다 더 적은 양으로도 위험하겠죠? 또 마늘은 위와 장의 점막을 직접 손상시켜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포도, 건포도, 커런트

아직 왜 그런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포도, 건포도, 커런트를 먹은 개에서 급성신부전이 유발된 사례가 많아요. 고양이에서 급성신부전을 일으킨 사례는 없지만 그건 고양이가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포도를 먹은 사례 자체가 매우 적기 때문이예요. 독성학자들에 따르면 고양이에서도 유사한 독성 반응을 일으킬 것이라고 해요. 포도에 중독된 고양이들은 반복되는 구토 증상을 보여요.

카페인 (, 커피, 코코아, 초콜렛, 콜라, 에너지음료 등)

소량의 카페인으로도 중독될 수 있고, 중독되면 숨을 가쁘게 쉬고 심장이 빨리 뛰며 근육이 떨리고 안절부절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여요.

초콜렛

모든 종류의 초콜렛에 들어있는 theobromine이라는 성분이 고양이에서 심장과 신경계에 독성을 가져요. 특히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렛에 theobromine이 더 많다고 합니다. 초콜렛을 먹으면 부정맥, 떨림, 발작 증상을 보이다가 죽음에 이를 수 있어요. 또 초콜렛에는 카페인도 함유되어 있으니 더 좋지 않겠죠?

자일리톨 (사탕, , 치약 등)

자일리톨은 최근에야 개와 고양이에서의 독성이 밝혀졌답니다. 자일리톨은 고양이의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농도를 빠르게 증가시켜요. 따라서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져서 심한 저혈당을 유발해요. 또 간독성이 있어 며칠 내에 간부전을 유발할 수 있어요. 자일리톨 중독의 초기 증상은 구토와 무기력, 발작입니다.

알코올

사람에서와 같이 고양이의 간과 뇌에 해를 끼치는데, 고양이는 몸집이 훨씬 작으므로 미량의 알코올도 치명적일 수 있어요. 운동실조와 같은 중추신경 장애, 고열, 구토와 설사를 보이고, 심하면 호흡부전, 떨림, 산증, 발작, 혼수 상태, 죽음에 이를 수 있어요.

빵 반죽

이스트가 들어있는 반죽을 고양이가 먹게 되면 체내의 온도가 이스트가 발효되기에 적합한 온도이기 때문에 고양이의 위에서 반죽이 발효돼요. 따라서 이스트가 반죽을 발효시키면서 이산화탄소가 생성되고 반죽이 계속 커져서 심한 복통을 유발해요. 또 위가 확장되거나 위를 막아버릴 수도 있답니다. 발효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외에도 에탄올(알코올)이 다량 생산되어 알코올을 섭취한 것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해요.

감귤유

감귤이나 작은 오렌지의 껍질에서 나오는 오일에는 monoterpene hydrocarbon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살충제와 같은 기능을 할 정도로 독성이 강한 물질이예요. 이 물질은 고양이에서 구토, 어지러움, 식욕부진을 유발해요. 먹는 것도 해롭지만 냄새를 맡는 것으로도 해로울 수 있는데, 이러한 오일은 향이 좋기 때문에 식품 외에도 디퓨저와 같이 향이 나는 물건에 함유되어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고양이를 키운다면 이러한 물건들의 성분을 잘 확인하고 써야 합니다.

생감자, 토마토, 가지

이것은 가짓과에 속하는 식물로, 덜 익어서 녹색이거나 익히지 않은 감자, 토마토, 가지에는 솔라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솔라닌은 흔히 감자 싹에 있는 독성 물질로 잘 알려진 물질인데요. 이 물질은 신경과 장에 독성이 있어서 고양이가 먹게 되면 구토와 설사를 하고 심하면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 비트, 메밀, 미소, 루바브 잎, , 시금치, 근대

건강한 고양이들은 먹어도 되는 음식이예요. 이 음식들은 Oxalate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oxalate는 요로기에서 칼슘 옥살레이트 결정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따라서 결석의 위험이 있는 고양이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Reference

Gugler K, Piscitelli CM, Dennis J, Hidden dangers in the kitchen: common food toxic to dogs and cats, Vetfolio Toxicology 2013;35.

Luiz JA, Heseltine J, Five common toxins ingested by dogs and cats, Vetfolio Toxicology 2008;30.

Chang LW, Yamaguchi S, Dudley AW, Neurological changes in cats following long-term diet of mercury contaminated tuna, Acta Neuropathologica 1974;27;171-176.

Munson TO, Holzworth J, Small E, Witzel S, Jones TC, Luginbuhl H, Steatitis (“yellow fat”) in cats fed canned red tuna, J. of the AVMA 1958;133;563-568.

Smith DC, Proutt LM, Development of thiamine deficiency in the cat on a diet of raw fish, Proceedings of the Society for Experimental Biology and Medicine 1944;56;1-3.

Pastoor FJH, Herck HV, Klooster ATVT, Beynen AC, Biotin deficiency in cats as induced by feeding a purified diet containing egg white, J. Nutr. 1991;121;S73-S74.

Seawright AA, English PB, Gartner RJW. Hypervitaminosis A and deforming cervical spondylosis of the cat, Journal of Comparative Pathology 1967;77;29-39.

Cope RB, Allium species poisoning in dogs and cats, Veterinary Medicine 2005;562-566.

Bates N, Grape toxicosis in companion animals, Companion Animal 2015;20;668-673.

Puschner B, Mushroom poisoning cases in dogs and cats: diagnosis and treatment of hepatotoxic, neurotoxic, gastroenterotoxic, nephrotoxic, and muscarinic mushrooms, Veterinary Clinics of North America: Small Animal Practice 2012;42;375-387.

Hosser SB, D-limonene, linalool, and crude citrus oil extracts, Veterinary Clinics of North America: Small Animal Practice 1990;20;383-385.

Botha CJ, Penrith ML, Potential plant poisonings in dog and cats in southern Africa: review article, J. of the South African Veterinary Association 2009;80;63-74.

About 코미맘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졸업생으로 예쁜 고양이 한 마리와 함께 오순도순 살고 있어요. 실력 있는 고양이 전문 수의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건강한 식단이 건강의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영양학을 포함한 수의학을 통해 반려동물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꿈이예요 :)

2 Comments

  1. Pingback: 홈메이드 음식에서 저지르기 쉬운 5가지 실수 – MYSUPERCAT

  2. Pingback: 비타민은 무조건 많이 먹으면 좋을까? – MYSUPERCA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