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생선이 좋을까요, 고기가 좋을까요?

고양이에게 생선이 좋을까요, 고기가 좋을까요?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한다는 말, 많이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시중에 판매되는 건사료와 캔사료 중에 연어
, 참치, 정어리 등 생선을 주원료로 하는 사료들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 그렇다면 과연 고양이에게 생선은 좋은 주식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답은 아니다입니다! 고양이들이 생선을 가끔 먹어도 되긴 하지만, 생선을 정기적으로 먹으면 안 된답니다. 생선에는 고양이에게 필수적인 여러 비타민과 나트륨, , 구리 등의 미네랄이 부족해서 생각보다 고양이에게 좋은 주식이 아니예요.

한 연구에서는 연어와 참치 캔 사료를 먹은 고양이들이 비타민 K 결핍에 걸린 것이 관찰되었어요. 비타민 K의 주기능은 혈액 응고 작용인데요. 이것이 결핍되면 피가 멈추지 않아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요. 또 어떤 연구에서는 참치 사료를 먹은 고양이들이 소고기 사료를 먹은 고양이들에 비해 활동성이 떨어진다는 결과가 있었어요. 이 연구에서는 참치에 수은과 셀레늄이 높은 농도로 들어있기 때문에 참치를 먹은 고양이들의 체내 조직에도 수은과 셀레늄이 높은 농도로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중금속이 농축되면 신경 독성이 있으니 좋지 않겠죠.

특히 참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동시에 비타민 E가 매우 적어요. 비타민 E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데, 참치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되면 충분한 항산화제가 없는 상태에서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을 먹게 되는 셈이죠. 따라서 체내 지방이 과산화되고 결국 염증이 생겨 괴사되는 질병인 고양이 황색 지방병이 유발될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생선은 맛과 향이 매우 뛰어나 고양이가 생선에 중독되어 다른 사료를 거부하게 될 수도 있고, 생선 위주의 식사가 고양이에서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는 질병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어때요? 생선 위주의 식사를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요? 캔사료 중에서도 생선캔만 계속 먹이면 특정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겠죠? 고기 위주의 식단으로 바꾸시거나 고기와 생선을 번갈아 먹여주세요. 우리 고양이들에게는 실은 생선보다 고기가 건강에 훨씬 좋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Reference

Chang LW, Yamaguchi S, Dudley AW, Neurological changes in cats following long-term diet of mercury contaminated tuna, Acta Neuropathologica 1974;27;171-176.

Houpt K, Essick LA, Shaw EB, Alo DK, Gilmartin JE, Gutenmann WH, Littman CB, Lisk DJ, A tuna fish diet influences cat behavior, J. of Toxicology and Environmental Health;1988;24;161-172.

Munson TO, Holzworth J, Small E, Witzel S, Jones TC, Luginbuhl H, Steatitis (“yellow fat”) in cats fed canned red tuna, J. of the AVMA 1958;133;563-568.

Smith DC, Proutt LM, Development of thiamine deficiency in the cat on a diet of raw fish, Proceedings of the Society for Experimental Biology and Medicine 1944;56;1-3.

Strieker MJ, Morris JG, Feldman BF, Rogers QR, Vitamin K deficiency in cats fed commercial fish-based diets, J. of Small Animal Practice 1996;37;322-326.

 

About 코미맘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졸업생으로 예쁜 고양이 한 마리와 함께 오순도순 살고 있어요. 실력 있는 고양이 전문 수의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건강한 식단이 건강의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영양학을 포함한 수의학을 통해 반려동물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꿈이예요 :)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